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상도

포항 명소 가볼만한곳 둘레길

by 야무지게 아름다운 동행 2023. 6. 30.
반응형

포항 명소 가볼 만한 곳 둘레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계절을 즐기기 좋고 각종 체험거리들이 많은 포항에서 좋은 추억 만드시기 바랍니다.

 

 

포항 명소 가볼만한곳 둘레길
↑ 민망한 인증샷 보기

 

포항 명소 가볼 만한 곳 

포항 가볼 만한 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호미곶, 구룡포, 영일대해수욕장, 포스코(POSCO) 견학관,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포항운하, 칠포해수욕장, 보경사,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로보라이프뮤지엄, 경상북도교육청 과학원을 하나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호미곶은 해맞이광장과 상생의 손과 국립등대박물관이 있는 포항 호미곶은 육지가 동해 쪽으로 뾰족하고 아름답게 돌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해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으로도 유명한 포항의 대표적인 여행지이며 관광지입니다.

포항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기도 하고요, 트레이드 마크가 바로 호미곶일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한반도 모양을 호랑이로 표현하다면 꼬리 부분에 해당한다고 해서 호미곶이란 지명을 갖게 된 곳입니다.

호미곶에는 해맞이광장을 비롯하여 새천년기념관, 상생의 손, 국립등대박물관 등 많은 볼거리가 있어서 호미곶 전체를 구석구석 관람하려면 4~5시간은 넉넉히 가져야 합니다.

한번 왔다 가면 여러 변 다녀갈 정도로 푸른 바다를 바라보며 관광지를 둘러보는 재미가 훌륭한 곳입니다.

해안가 전망대 입구에 아주 느리게 배달되는 우체통이 있으므로 무료로 엽서를 적어 넣으면 12월에 일괄적으로 발송한다고 하니 사랑하는 가족, 연인에게 편지를 써 보시는 건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지 않을까 합니다.

포항 여행지에서 빼놓을 수 없는 포항 호미곶, 해맞이광장, 상생의 손은 호미곶 주변 가볼 만한 곳입니다.

호미곶

국립등대박물관,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 근대역사관, 구룡포공원, 호미곶을 가신 다면 지나칠 수 없는 곳이 바로 구룡포라는 곳입니다.

호미곶을 호랑이의 고리에 비유한다면 구룡포는 동해와 만나는 한반도 동쪽 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다에서 용 10마리가 승천하다가 그중에 1마리가 떨어졌다고 해서 생긴 지명이구룡포입니다.

이곳은 일제의 수탈 현장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일제가 어획물을 수탈해 가기 위해 1922년에 구룡포항을 축항 하고, 어업권을 일본인들이 장악을 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무조건 일본인 밑에서 일해야 하는 시대적 아픔을 간직한 슬픈 역사가 있는 곳입니다.

구룡포에 가면 꼭 가볼 만한 곳은 바로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와 구룡포 근대역사관과 구룡포공원과 과메기문화관입니다.

구룡포 공원에서 바라보는 구룡포 앞바다는 그 옛날 일본인들 밑에서 일해야만 했던 치욕스러웠던 역사가 있어서  구룡포항을 축항 한 일본인의 공적비를 시멘트로 덮어 버렸다고 합니다.

절대 잊지 말고 앞으로는 결코 식민지가 되는 역사, 남의 나라에 굴복하는 역사는 발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구룡포 가볼 만한 곳, 구룡포 일본인가옥거리와 구룡포 근대역사관 영일대해수욕장 및 영일대 포스코 야경 포라카이 포항은 바다를 끼고 있는 도시라 바다를 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포항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이 영일대해수욕장이라는 사실은 자명한 것입니다.

부산의 광안리해수욕장처럼 사계절 시민들이 찾는 해수욕장이기도 하며, 영일대에서 바라보는 포스코 야경은 환상 그 자체입니다.

여름엔 물놀이 장소로, 봄가을 겨울에는 바다나들이와 맛집을 탐방하고 카페탐방을 하시기에 좋은 곳이 바로 영일대입니다.

영일대해수욕장에는 바다 한가운데에 영일대 전망대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음악에 맞춰 반응하는 포스코 야경을 볼 수가 있고 데이트 코스로  많은 분들이 찾는 곳이죠. 뿐만 아니라 금년부터 여름에 영일대해수욕장 한쪽 끝에 포항의 보라카이라는 포라카이를 만들어서 이국적인 해변에서의 휴식장소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포항 영일대 해수욕장에서 물놀이와 포항 야경명소 영일대와 영일대해수욕장 야경은 포항 포라카이, 비치 포스코 역사관, 글로벌안전센터 와 어우러져 포스코의 도시라 할 만큼 포스코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도시입니다.

포스코 공장견학을 할 수도 있으시고, 포스코의 역사를 알 수도 있으신 포스코 역사박물관과 안전체험을 하는 글로벌안전체험센터 관람을 할 실 수도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포스코 역사관과 글로벌안전체험센터를 다녀오신다면 즐거운 추억이 되실 겁니다.

두 곳 모두 2일 전까지는 예약을 하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주말을 이용하여 포스코 공장견학을 하면 더욱 재밌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으실 것입니다.

역사관이나 글로벌안전센터는 모두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십니다.

안전체험관에서의 안전벨트 충돌시험은 리얼해서 아이들이 함께 이곳을 다녀오시면 안전벨트 생활화를 이루실수 있을 것입니다.

포스코 역사관(포스코 역사박물관) 투어와 포스코 글로벌안전센터 견학 및 체험활동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은 아이들과 함께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사실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은 큰 기대 없이 방문하셨다가 삼국유사 설화 속에 나오는 테마공원이 의외로 멋지고 볼 만한 곳이라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영일만 푸른 바다과 포스코 공장풍경이 너무 멋지고, 연오랑세오녀 전시관인 귀비고도 만족스럽게 느끼실 겁니다. 

연오랑세오녀는 동해 해변에 살다가 신라 8대 왕 아달라왕 4년에 바위를 타고 일본으로 건너가자마자 신라에는 해와 달이 빛을 잃고 그 후 세오녀가 짠 비단으로 제사를 정성껏 지냈더니 다시 해와 달에 빛이 들어왔다는 삼국유사에 나오는 얘기가 있습니다.

일본이 우리나라로 하여금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았는지 정확히 인지했으면 좋겠습니다.

일 월대라는 정자가 있습니다.

올라가서 보면 바다풍경이 정말 아름답고 예쁜 곳입니다.

호미반도 둘레길이 이곳을 지나가는데 24,7km로 하루 날 잡으면 호미반도를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언젠가 기회 되시면 바닷가를 도는 호미둘레길을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항 가볼 만한 곳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은 포항운하 및 포항운하관 포항크루즈 포항운하는 송도동부터 죽도 1동 사이의 동빈대교와 형산강을 남북으로 잇는 총길이가 1.3km이나 바닷길과 연결하면 8~10km에 이르는 엄청난 운하입니다.

그리고 포항운하관은 포항운하의 홍보와 옛날 동빈내항의 발자취를 담기 위해 만든 곳으로 포항시 송도동 형산강 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포항운하관에서는 포스코 전망도 볼 수 있으시고, 포항운하를 다니는 포항크루즈도 탈 수 있으십니다.

야간에 포항크루즈를 타고 보는 포스코 야경이 정말 환상적이라 입이 쩍 벌어지십니다. 

포항 가볼 만한 곳, 포항운하와 포항운하관 칠포해수욕장은 포항시 흥해읍 에 위치하는 포항 북부에 있는 해수욕장으로 포항에서 북쪽으로 약 13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백사장 길이가 2km, 폭 70m, 평균 수심 1m로 아이들과 함께 가족단위 물놀이하기에 아주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백사장은 영일대 해수욕장과 달리 왕모래가 많이 섞여 있고, 주변 갯바위에서는 낚시도 많이들 하시는 곳입니다.

칠포해수욕장은 물놀이하기 좋고 해변에 아무것도 없어서 뻥 뚫려 있는 뷰가 좋은 해수욕장입니다.

바다풍경 훌륭한 보경사는 포항 가볼 만한 곳 베스트에 선정될 정도로 유명한 곳입니다.

보경사는 웅장하고 화려하고 수려한 중남산을 등에 업고 좌우로 뻗어 난 내연산 연봉에 둘러싸여 있으며, 12 폭포로 이름난 그윽한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시냇물을 꼭 껴안고 포근하게 배치가 아주 잘되어 있는 곳입니다.

신라 진평왕 25년(602)에 진나라에서 유학하고 온 대덕지명 법사가 왕께 아뢰어 「동해안의 명산에서 명당을 찾아 팔면 보경을 묻고, 그 위에 불당을 세우면 왜구의 침략을 막고 장차 삼국을 통일하리라」하자 왕이 기뻐하며 포항을 거쳐 해안을 타고 올라가는데 오색구름이 덮인 산을 보고 찾은 곳이 내연산이라는 곳이며 그 연못을 메우고 절을 창건하여 보경사라 하였다 합니다.

보경사에는 보물이 있는데 원진국사비, 승탑, 적광전 등이 있습니다.

나중에 포항여행을 하시면 꼭 한 번씩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로보라이프뮤지엄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은 2012년에 설립되었고, 범국가적 로봇 역할을 수행하는 국내 최초 로봇연구기관입니다.

2008년에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로보라이프뮤지엄을 오픈했는데, 현재와 미래의 로봇을 만나고 로봇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능의 체험을 통해서 로봇 체험형 전시공간을 아이들이 정말 좋아합니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로보라이프뮤지엄은 예약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로보뮤지엄라이프에서는 다양한 로봇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인공지능이 가미된 일상생활에서 만날 로봇으로 어떤 것들이 나올지 궁금하시다면 꼭 들르시기 바랍니다.

견학을 마치면 체험관에서는 유료로 몇 가지 체험도 하실 수 있으시니 아이들을 위해 체험도 권합니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로보라이프뮤지엄, 로봇세대를 위한 꿈의 공간 경상북도교육청 과학원은 다양한 과학체험시설이 있어서 놀이로 과학원리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고, 4D 체험관에서의 신나는 영상관람, 천체투영실의 지구과학 공부까지 가능한 곳입니다.

즐겁게 탐구하고 체험을 할 수 있는 과학관이라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여름 피서지일 듯합니다.

경상북도 교육청 과학원에 가서는 천체투영실이 무료이십니다.

4D 극장, 로봇팔쇼는 절대 잊지 말고 관람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포항 아이와 가볼 만한 곳이 아주 많습니다.

어른들을 위한 포항 가볼 만한 곳을 추가한다면 다음 두 곳, 포항함 체험관과 해군 6 항공전단 항공역사관을 포함해 드리고 싶습니다.

부수적으로 대한민국의 명문 공대인 포항공대도 가보시면 좋은 추억으로 남으실 겁니다.

해군 6 전단 항공역사관 몰개월비행기공원, 포항함 체험관, 천안함 동일제원의 함정 포항공과대학교 캠퍼스 투어와 풍경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항 명소 둘레길

포항 둘레길은 경북 포항시 북구 일원에 있는 약 4km의 산책로입니다.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서 예쁜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산책로에는 도보와 자전거 전용도로가 분리되어 있어 걷기와 자전거 타기 모두 가능합니다.

둘레길은 1교에서 7교까지 이어져 있으며 이 중 7교가 가장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합니다.

한적한 분위기 속에서 산책을 즐기기에 좋으며,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포항 명소 가볼 만한 곳 둘레길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둘레길